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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에서의 인권교육 접목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Lifelong Learning Plan in the city combined qualitative research on human rights education

Authors
김윤나박성숙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Keywords
Lifelong Education; Lifelong Learning; human rights education; qualitative research; 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기관; 인권교육; 질적연구
Citation
법과인권교육연구, v.4, no.1, pp 49 - 74
Pages
26
Journal Title
법과인권교육연구
Volume
4
Number
1
Start Page
49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541
ISSN
2005-9000
Abstract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 사업에서의 인권교육 접목방안에 대한 실무자의 의견과 그동안 논의된 내용을 수렴하고 지역사회별로 추진해 온 현장의 성공적 경험을 수집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현실적방안을 탐구한 연구이다. 본 연구수행을 위해 2008년 8월 27일부터 9월 27일까지 전체 76개 학습도시의 30%에 해당하는 24개의 기관을 방문하여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평생교육 실무자들을위한 교육, 사회교육 교․강사를 위한 다차원적인 인권교육 접근, 교육대상 및 목적, 교육소재에 따른다각적인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러 가지 수준의 공모사업 형태를 가진 예산지원, 법률적 근거 조항 마련, 국가적 차원에서 계획과 예산수립, 수행기구 마련 등이 발전적 과제임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평생학습도시 운영체계 안에 있는 각 기관들이 분산적이고 파편적으로 시행하던 인권교육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안모색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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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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