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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에서 생명의 잠재성에 대한 형이상학적 의미The Metaphyical Meaning of Virtuality of Life in Deleuze

Authors
연효숙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가톨릭철학회
Keywords
생명; 잠재성; 다양체; 발생; 분화; 개체성; life; virtuality; multiplicity; genesis; differenciation; individuality
Citation
가톨릭철학, no.16, pp 75 - 98
Pages
24
Journal Title
가톨릭철학
Number
16
Start Page
75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545
ISSN
1229-2915
Abstract
생명의 존엄성과 생명의 창조성의 잠재적인 위력은 어디로부터오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명의 원리를 현실태와 가능태의 형이상학적 원리로 설명하였으며, 개체들의 본성을 한 형상 내에서의질료에 의한 개별화의 원리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그의 형이상학과생물학적인 설명은 생명의 보편성과 개별성을 설명하는 원리로서,근대에 이르기까지 생명의 목적론적 세계관으로 지속되어 왔다. 근대 자연 철학의 목적론적 자연관과 유기체적 생명 개념과 결별하고 다윈의 진화론을 창조적으로 받아들여 현대 생명 철학과자연관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 철학자는 베르그송이다. 베르그송은 전통 형이상학에서의 일과 다의 원리에 입각한 개별자의 존재론의 원리를 버리고, ‘다양체’ 개념을 새롭게 마련하여 생명을 잠재성의 차원으로 획기적으로 전환시켰다. 즉 가능한 것을 대신하는잠재적인 것은 질료형상설을 따르지 않는, 다양체에 작동하는 원리가 된다. 들뢰즈는 이러한 이념적 차원의 다양체를 생물학적 다양체로 현실화한다. 들뢰즈는 다양체가 분화의 차원에서 생명의 잠재성과창조성을 보여 준다고 생각했다. 또한 들뢰즈는 시몽동의 개체화의 원리를 수용하고, 이를 전-개체적 상태의 독특성의 지평이자,개체가 갖는 이념-잠재적인 차원과 연결시킨다. 들뢰즈는 개체화의 원리를 생물학에서의 분화의 원리에 적용하여 배의 발생으로 연결시킨다. 이러한 들뢰즈의 생명철학은 다윈의 진화론의 계보를 넘어서서, 생명의 잠재성의 차원을 리좀적인 평면으로 연계하여 윤리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지평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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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Philosoph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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