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반 예술경험활동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The Investigation on the Perception and the Actual Status of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Regarding to the Art Activities

Authors
박찬옥최정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예술경험활동; 영아반; 교사; arts activity; class of toddler; teacher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5, no.3, pp 31 - 62
Pages
32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592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술경험활동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를 조사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의 A구와 B구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190명이었으며 연구자가 설문지를 작성․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15.0을 사용하여 각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교사 변인에 따른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증과 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영아반 예술경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서는 어린이집유형과 교사학력, 교사전공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예술 활동별 지도의 어려움에서는 어린이집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영아반 예술경험활동의 운영 실태는 주 4회 이상, 회당 15분 이내의 예술경험활동을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교사는 음악활동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아의 참여도가 가장 낮은 활동은 가작놀이활동으로 드러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