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양성평등의식과 양성평등 교직사회의 실천방안에 대한 인식Young children teachers awareness on the Gender Equality and on the Practical Method for Gender Equality teaching community

Authors
박찬옥이종향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유아교사; 양성평등; 교직사회; Young Children Teachers; Gender Equality; Teaching Community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15, no.3, pp 169 - 191
Pages
23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69
End Page
1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35
ISSN
2288-446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남녀가 서로 존중하며 살아가는 의식을 유아들이 형성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의 교직사회가 양성평등한 사회로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양성평등의식은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육기관 유형과 경력에 따라서 차이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양성평등 교직사회의 실천방안으로 교사의 63.6%가 양성불평등 교직사회로 인식하고 있으며 양성평등한 교직사회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 남자교사 할당제와 의무적 채용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연구대상의 여자교사들의 50%가 남자교사와 근무를 하지 않겠다고 응답하는데 원인이 유아교사의 직업에 대한 성고착화의 문제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통해, 유아교사들은 양성평등의식은 높게 나타났으며 양성평등한 교직사회를 실천하기 위해서 남자교사와 근무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하고 이는 양성평등 교직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교사들은 올바른 양성평등의식을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에게 양성평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