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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儒學復興運動의 發展과 展望中國儒學復興運動的發展與前景

Authors
양승무
Issue Date
2011
Publisher
간재학회
Keywords
儒學復興活動; 儒學思想; 儒家文化; 以德治國; 和諧社會; 國學熱; 儒學熱; 儒藏; 儒商; 體系化; 現代化; 大衆化; 情報化; 制度化; 馬可斯主義的中國化; 유학부흥운동; 유학사상; 유가문화; 이덕치국; 화해사회; 국학열; 유학열; 유장; 현대유상; 체계화; 현대화; 대중화; 정보화; 제도화; 막스주의의 중국화
Citation
간재학논총, v.12, pp 139 - 188
Pages
50
Journal Title
간재학논총
Volume
12
Start Page
139
End Page
1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47
ISSN
1975-6828
Abstract
개혁개방과 동시, 1978년 10월, 山東大에서 개최한〈文科理論研討會>를 출발로 중국학계는 孔孟荀의 先秦과 漢唐ㆍ宋明ㆍ淸代의 儒學, 나아가 근대ㆍ當代新儒學, 그리고 유가경전ㆍ儒學과 민족문화ㆍ현대사회ㆍ경제건설ㆍ덕치사상ㆍ화해사회ㆍ가정윤리ㆍ효문화ㆍ법률문화ㆍ동아문명ㆍMarx주의, 儒商ㆍ儒敎ㆍ유학보급ㆍ유교세계화ㆍ해협양안 교류 등 제반 문제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진행된다. 1978년부터 2009년까지 모두 297차 학술회의가 개최되어 역대유학과 유가문화에 대한 심층 토론과 평가를 통하여 괄목할 학문성과를 성취하고, 수많은 유학관련 학술단체가 창립되었다. 이처럼 1980년대를 시점으로 1990년대를 경과, 2000년대까지 중국 학술문화계에 성행한 ‘文化熱’과 ‘儒學熱’, ‘國學熱’은 전통문화와 유학사상에 대한 광범하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여 유학부흥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국의 “以德治国” 책략과 ‘21세기 中華民族의 復興實現’과 ‘和諧社會’ 건설은 1994년 30개국 참가의〈國際儒學聯合會> 창립되고, 2003년〈孔子學院>설립, 2010년 말 96개국 322개 <孔子學院>이 설립되어 각종 학술활동과 문화교류가 추진되고 있다. 國際儒學聯合會의 中國政法大ㆍ上海師大ㆍ四川大와의〈國際儒學院>설립; 北京大 등의<儒藏>편찬사업, 청화대 등의<國學院>ㆍ人民大의 < 孔子硏究院>ㆍ山東大 등의<儒學硏究中心>ㆍ北京大 등의<高等人文學院>설립, 北京大 등의〈國學百家講壇〉과정을 통하여 유가의 학술ㆍ사회ㆍ문화ㆍ경제영역과의 교류를 통한 전통문화와 국학문화의 이해와 수용을 모색하고, 유가문화를 주류문화로 회복하며, 유학인재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금년 1월, 文革시기 타도의 대상이었던 孔子를 전통문화의 중심으로 회복 과정을 거쳐 孔子銅像을 天安門 광장 우측의 國家博物館 북향 정문에 설치하고 추존을 하였다. 그러나 여론의 압력으로 설치 100일 만에 박물관 내부로 이전하여 들끓는 불만을 평정시켰다. 물론 유학의 부흥운동이 일조일석에 중국 현대사회를 지배하는 指導理念이나 社會綱領으로 채택되어 全般儒家化로 변화하는 기적은 일어나지도 않고, 일어 날수 없다는 현실을 공감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중국 유학부흥운동의 성공적인 전개를 위한 체계화ㆍ현대화ㆍ대중화ㆍ정보화ㆍ제도화의 추진과제를 제시함으로서 미래를 전망하여 유학이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로의 복귀를 기대한다. 다만 중국 주류문화의 조정과정에서 Marx주의를 배제ㆍ수용하지 않는 유학의 5개 부흥운동과제 추진을 외부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문제는 더욱 해결하기 어려워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중국학술계는 Marx주의 이론에 근거, 연구 활동하는 학술기관의 학자들이 대부분이며, Marx주의가 지배하는 기본구조와 현실여건에서 유학연구와 추진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학문연구의 실정을 좀 더 냉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중국의 유학부흥운동의 진전을 비관적인 시각으로 보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역사는 변화하므로 중국에서의 유학부흥운동은 반드시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 중국의 유학부흥운동의 성공은 갈수록 침체되고 후퇴하고 있는 한국유학의 부흥에 활력소로 작용할 날이 머지않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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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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