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사업부 기능 간 협력이 신제품 개발역량과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ross-Functional Cooperation on NPD Ability and NPD Performance in the New Product Development Stage

Authors
문윤지김정윤
Issue Date
2011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기능 간 협력; 신제품 개발단계; 신제품 개발역량; 신제품 개발성과; Cross-Functional Cooperation; NPD(New Product Development) Stage; New Product Development Ability;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4, no.4, pp 2105 - 2120
Pages
16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지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2105
End Page
2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83
ISSN
1226-2234
2465-8839
Abstract
본 연구는 두 가지 사업부 기능 간 협력(dyadic cross-functional cooperation)이 신제품 개발(NPD: New Product Development) 역량 및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 99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한 결과, 초기-후기의 신제품 개발 단계 특성에 따라 신제품 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부 기능의 협력 유형이 변화됨을 검증하였다. 신제품 개발 초기에는 마케팅-R&D 간 협력이 신제품 개발역량을 향상시키며, 반면 마케팅-생산 기능 간 협력은 개발 초기의 개발역량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한편, 신제품 개발 후기의 경우, 생산-R&D 기능간 협력은 후기 개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마케팅-생산 기능 간의 긴밀한 협력은 오히려 후기 개발역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본 연구는 사업부 기능상의 협력이 개발역량을 통해 신제품 개발성과에 영향을 미침을 밝히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