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션그래픽 효과와 유튜브 콘텐츠의 관계 -홈트레이닝 컨텐츠 중심으로-The relationship of Motion Graphic Effects on YouTube Contents -Focused on the Hometrainging contents-

Authors
장유리서혜옥
Issue Date
2021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모션그래픽; 유튜브; 미디어콘텐츠; Motion Graphics; YouTube; Media Contents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4, pp 101 - 110
Pages
10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74
Start Page
101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7911
DOI
10.25111/jcd.2021.74.08
ISSN
1976-1562
Abstract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오면서 영상 플랫폼 사업이 확장되었다. 그중 유튜브를 통해 사람들에게 생활에 필요한 정보나 배워야 할 지식뿐만 아니라 방송, 영화 그리고 뉴스까지도 다 볼 수 있다. 유튜버들은 자신들의 채널에 차별화를 두어 시청자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기를 원한다. 모션그래픽을 이용하여 채널의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인식시키려고 한다. 본 연구는 수많은 유튜브 채널이 등장하는 환경 속에 언택트 시대를 맞아 급증하는 홈트레이닝 콘텐츠 채널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션그래픽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참고하여 유튜브 콘텐츠에 포함되어있는 모션그래픽의 구성 요소를 이미지, 텍스트, 움직임, 칼라, 사운드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모션그래픽은 가장 효과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며 자칫 길고 지루한 러닝타임으로 구독자의 집중이 떨어질 것을 막을 수 있다. 모션그래픽과 유튜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콘텐츠를 기획하는 사람들은 시청자들을 늘리고 시청자들의 더 나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콘텐츠의 시청 요인과 품질, 서비스를 올리기 위해 모션그래픽을 어떻게 넣고 편집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구성단계에서 잘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구성요소 다섯 가지를 다 넣어 효과를 준 영상 콘텐츠는 분명 다른 콘텐츠 보다 비교적 높은 사랑을 받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ts > Department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