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4D 프레임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 지식, 수학교수 효능감 및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남기원-
dc.contributor.author양효숙-
dc.contributor.author이수연-
dc.date.accessioned2021-08-12T02:40:21Z-
dc.date.available2021-08-12T02:40:21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0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 교수법으로 4D 프레임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 지식, 수학교수 효능감 및 창의적 태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46명이며, PBL기반 4D 프레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실험집단(22명)과 일반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비교집단(24명)으로 구성 하였다. 연구 절차는 PBL 문제 개발 및 수업 안 개발,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3.0 통계프로그램으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 지식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수학교수 효능감, 창의적 태도에서는 실험집단이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PBL 기반 4D 프레임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창의적 태도 증진에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title문제중심학습(PBL) 기반 4D 프레임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 지식, 수학교수 효능감 및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classes using 4D frames based on problem-based learning (PBL) on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creative attitude-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26, no.1, pp 1 - 26-
dc.identifier.kciidART00268766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문제중심학습-
dc.subject.keywordAuthor4D 프레임-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수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frame-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i Won photo

Nam, Ki Wo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