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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 Food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요소 분석-중국시장 점유율 Top 10 브랜드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Analysis of Visual Elements of Pet Food Brand Logo-Focusing on the Top 10 Brands in the Chinese Market Share-

Authors
원선기김희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Brand Logo Design; Visual Element; Pet Food; 브랜드 로고 디자인; 시각적 요소; 펫 푸드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4, pp 159 - 172
Pages
14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159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154
DOI
10.18852/bdak.2020.18.4.159
ISSN
1738-0863
Abstract
중국 반려동물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1인당 연간 지출액이 증가하고 해를 거듭할수록 Pet Food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다. 세계 각국의 Pet Food 브랜드는 중국 반려동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로고 디자인을 시각적 수단으로 표현하고 있지만 선행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중국시장의 Pet Food 브랜드를 선정하고, 각각의 브랜드 로고에 대한 시각적 요소 분석과 형용사 이미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첫째, 브랜드 로고에 대한 선행연구와 참고문헌을 통해 시각적 분석요소를 마련한다. 둘째, 중국시장 Pet Food 브랜드 점유율 순위로 선정한 10개 브랜드 로고에 대한 현황과 특징을 파악한다. 셋째, Pet Food 브랜드 로고를 형태, 서체, 색상으로 분석한다. 넷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작성하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수집된 설문지는 온라인(www.wjx.com)사이트의 조사 결과로 통계한다. 본 연구결과는 Pet Food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는 네이처 브리지(Nature Bridge)의 상징성 있는 심벌과 조합형 로고 형태와 마이푸드(Myfoodie)의 산세리프체와 이탤릭체계열, 그리고 로얄 캐닌(Royal Canin),의 빨강계열 색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형용사 이미지는 ‘역동적인’, ‘경쾌한’, ‘선명한’, ‘화려한’, ‘세련된’, ‘신뢰적인’, ‘실용적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Pet Food 브랜드 로고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시각적 관점을 이해하고 Pet Food 브랜드 로고 기초자료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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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대학 (시각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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