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및 말놀이 운영실태 분석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Word Play
- Authors
- 임지연; 김민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말놀이; 유아교사; 교사 인식; Word Play; Preschool Teacher; Teacher's Perception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1, no.4, pp 139 - 167
- Pages
- 29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139
- End Page
- 1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181
- DOI
- 10.22154/JCLE.21.4.6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는 말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및 말놀이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말놀이 운영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인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 외 5개 도시 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교사를 무선표집하여 수집한 설문지 최종 456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는 말놀이가 유아 언어발달 및 상상력발달, 사고발달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으며, 유아 연령이 높아질수록 적합한 말놀이 개수가 증가한다고 인식했다. 연구 대상인 유아교사 중 약 1/3 정도만이 말놀이가 활성화되고 있다고 인식했고, 말놀이가 활성화되지 않은 요인으로는 말놀이 종류와 방법에 관한 정보 부족을 꼽았다. 말놀이를 실제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한 유아교사는 90.1%였으며, 주 2∼3회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사가 가장 많았다. 과반수이상의 유아교사가 실시해 본 적 있다고 응답한 말놀이의 개수는 연령별로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말놀이 개수보다 적게 나타났으며, 말놀이를 언어교수 활동을 목적으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말놀이가 활성화되기 위해 유아교사에게 만 3, 4, 5세 연령별 말놀이 종류와 다양한 적용 방안에 대한 구체적 정보 및 자료 제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예비교사 및 현장교사 교육과 연수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18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