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말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및 말놀이 운영실태 분석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Word Play

Authors
임지연김민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말놀이; 유아교사; 교사 인식; Word Play; Preschool Teacher; Teacher's Perception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1, no.4, pp 139 - 167
Pages
29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139
End Page
1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181
DOI
10.22154/JCLE.21.4.6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말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및 말놀이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말놀이 운영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인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 외 5개 도시 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교사를 무선표집하여 수집한 설문지 최종 456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는 말놀이가 유아 언어발달 및 상상력발달, 사고발달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으며, 유아 연령이 높아질수록 적합한 말놀이 개수가 증가한다고 인식했다. 연구 대상인 유아교사 중 약 1/3 정도만이 말놀이가 활성화되고 있다고 인식했고, 말놀이가 활성화되지 않은 요인으로는 말놀이 종류와 방법에 관한 정보 부족을 꼽았다. 말놀이를 실제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한 유아교사는 90.1%였으며, 주 2∼3회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사가 가장 많았다. 과반수이상의 유아교사가 실시해 본 적 있다고 응답한 말놀이의 개수는 연령별로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말놀이 개수보다 적게 나타났으며, 말놀이를 언어교수 활동을 목적으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말놀이가 활성화되기 위해 유아교사에게 만 3, 4, 5세 연령별 말놀이 종류와 다양한 적용 방안에 대한 구체적 정보 및 자료 제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예비교사 및 현장교사 교육과 연수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