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남성 화장품 용기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복합 연구 -한국 남성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A Combined Study on the Preference for the Design of Men’s Cosmetics Container - Focused on Korean Men‘s Cosmetics Brand -

Authors
서명항이혜원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남성 화장품; 용기디자인; 소비자 선호도; 융합 디자인; Men's Cosmetics; Vessel Design; Consumer Preference; Conve rgence Design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8, no.5, pp 273 - 285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38
Number
5
Start Page
273
End Page
2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187
DOI
10.17548/ksaf.2020.12.30.273
ISSN
2005-1409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남성 화장품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의 확대를 위해 한국 남성 소비자의 화장품구매율을 높이는 목표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디자인적 측면에서 남성 화장품의 용기디자인에 주목하였다. 현재 한국 남성 화장품 시장의외형은 커지고 있는 반면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들이제품과 용기 디자인에서 차별성을 보이지 않고 성장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차별성을 강화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켜 남성 화장품 디자인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2018-2019년 한국 남성 화장품 소비자 지수 상위 5 개 브랜드의 스킨(토너)과 로션의 용기 디자인에 대한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서울에 거주 중인 20~40대 남성330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용기 디자인 선호도 설문조사를 이행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형태에 있어서, 스킨(토너) 용기 디자인은 납작한 원통형 세구병(细口瓶)을 선호하고 로션 용기 디자인의 형태는 납작한 원통형 펌프 용기를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색상의 선호도는 검은색, 한색으로 나타났다. 셋째, 용기 디자인의 재질은유리 재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킨(토너)과 로션의 용기 디자인은 통일성을 유지할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남성소비자의 선호도가 반영된 다양한 용기 디자인이 시도되어 보다 개선된 남성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방향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e Won photo

Lee, Hye Won
예술대학 (시각디자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