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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고등학생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학생 참여적 의사결정 구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eacher's Servant Leadership on High School Studen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Moderating Effects of Students' Participatory Decision-making Structure

Authors
정은하이은경장현준윤예지Ta Thi Ngoc Diep김이경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Servant Leader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Students' Participatory Decision-Making Structure; KELS; 서번트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학생 참여적 의사결정 구조; 한국교육종단연구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8, no.5, pp 109 - 136
Pages
28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8
Number
5
Start Page
109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190
DOI
10.22553/keas.2020.38.5.109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학생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의 의사결정 구조에 따라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학생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세 변인 간 관계를 밝힐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13(KELS2013)」의 6차연도(2018)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 6,003명의 응답 자료를 토대로 기술통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학생 참여적 의사결정구조 수준은 모두 보통 이상으로 대체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은 학생들의 조직시민행동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학생 참여적 의사결정구조의 구축 정도는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생의 조직시민행동 간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학생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 학교의 제도적 맥락인 학생 참여적 의사결정구조가 이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리더십 개발과 학생의 조직시민행동 증진, 그리고 학교 내 학생 참여적 의사결정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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