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반려묘 사료 브랜드 분석을 통한 패키지 디자인 제안 -반려묘 사료 Top 10 브랜드를 중심으로-Package Design Proposal through Cat Food Brands Analysis-Focusing on Top 10 Cat Food Brands-

Authors
서문청김희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반려묘 사료 브랜드; 시장 전략분석; 패키지디자인 제안; Cat Food Brands; Market Strategy Analysis; Package Design Proposal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4, pp 59 - 74
Pages
16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59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229
DOI
10.18852/bdak.2020.18.4.59
ISSN
1738-0863
Abstract
딩크족과 1인 가정이 부단히 증가함에 따라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들 역시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국 반려묘 사료 시장의 브랜드디자인 연구를 위해, 시장 및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근거하여 새로운 반려묘 사료 패키지디자인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반려묘 사료 2020년 국내 매출 순위 Top 10 국내외 브랜드의 자료를 수집하고, 브랜드디자인 구성요소 선행연구 정리 후, 패키지디자인 요소(브랜드로고, 네이밍, 색상,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용기형태)를 분석하였다. 반려묘 사료 브랜드 조사, STP분석, SWOT분석 및 포지셔닝분석을 활용하여, 경쟁 브랜드의 시장 전략과 시장 위치를 파악한 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 방안을 수립하고 반려묘 뉴 브랜드디자인을 제안했다. 한글을 위주로 한 브랜드인, “영양공식”이라는 뉴 브랜드를 만들었으며 디자인 측면에서 타 브랜드와 구별되는, 시장 방향성이 명확하고 더욱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을 제안했다. 반려묘 사료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했으며, 이를 통해 최종 패키지디자인 방안을 선정했다. 반려묘 사료 브랜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부단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반려묘 사료 패키지디자인은 끊임없는 디자인과 개발이 필요하다.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반려묘 사료 브랜드 대상을 더욱 확대하고 향후 연구에 대한 도움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ee Hyun photo

Kim, Hee Hyun
예술대학 (시각디자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