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역량함양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과정중심평가 연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세미-
dc.contributor.author김기영-
dc.contributor.author김해련-
dc.contributor.author김영식-
dc.contributor.author김이경-
dc.date.accessioned2021-08-13T05:40:31Z-
dc.date.available2021-08-13T05:40:31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3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학교의 역량함양 교육활동 간의 영향관계 및 이 두 변수 간의 관계에 있어서 과정중심평가 연수가 갖는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5차년도(2017년) 학교 조사 결과 가운데 결측치를 제외한 1,045개 학교의 응답 자료를 토대로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단순 선형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SPSS PROCESS macro 3.5를 이용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생의 학습에 초점을 맞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일원으로 적극 협력할 경우 역량함양 교육활동은 더욱 활발해지는 영향관계가 있고, 교내에서 실시되는 과정중심평가 연수는 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역량함양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15 개정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역량함양 교육의 활성화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학문적,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교사 중심 협의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개념이 교장, 교감, 교사, 교직원 모두를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확장될 필요가 있으며, 교육 실천의 관점에서 학교 구성원의 인식 전환을 위한 학교경영 리더십과 전략, 연수기회 제공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dc.format.extent2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title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역량함양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과정중심평가 연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of School on Competency Development Activity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Teacher Training--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4211/tjkte.2020.37.4.4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37, no.4, pp 435 - 455-
dc.identifier.kciidART00266760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5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35-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7-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of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 Development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Process-Focused Assessment Teacher Training-
dc.subject.keywordAuthor학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dc.subject.keywordAuthor역량함양 교육활동-
dc.subject.keywordAuthor과정중심평가 연수-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e Gyeong photo

Kim, Ee Gy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