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농협공판장 거래에 미친 영향 분석Analysis of the Impact of COVID-19 on the Agricultural Cooperatives’ Wholesale Marketing Centers
- Authors
- 황성보; 황성혁; 이정희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협동조합학회
- Keywords
- COVID-19; Wholesale Market; Agricultural Cooperative Wholesale Marketing Centers; Panel Data; Fixed Effect Model; 코로나19; 도매시장; 산지공판장; 농협공판장; 농산물 유통; 패널데이터; 고정효과모형
- Citation
- 한국협동조합연구, v.38, no.3, pp 107 - 127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한국협동조합연구
- Volume
- 38
- Number
- 3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560
- DOI
- 10.35412/kjcs.2020.38.3.005
- ISSN
- 1598-994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가 농협공판장의 국산 농산물 거래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도매시장에 입주한 농협공판장, 지역의 농협이 운영하는 산지공판장, 전체 농협공판장으로 나누어 각각 코로나19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7년 1월부터 2020년 5월까지의 77개 농협공판장의 국산농산물 거래실적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고정효과모형을 가정한 패널자료 모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패널 고정효과모형을 추정한 결과, 도매시장 내 입주한 농협공판장, 지역의 농협이 운영하는 산지공판장, 전체 농협공판장에 거래하는 국산 농산물의 물량이 코로나19 발생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매시장에 있는 농협공판장은 코로나19 발생하기 이전보다 거래물량이 15.8% 감소하였으며, 산지공판장은 22.8%, 전체적으로는 16.9%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가정 내의 식사횟수 증가로 인한 가정식 식재료 구입 증가로 국산 농산물의 수요가 증가했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요식업소, 식자재업체, 오프라인 대형유통매장 등의 농산물 수요 감소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도매단계에서 농산물 거래량 감소는 코로나19로 농업인들도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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