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유치원 원격교육의 연령별 학급에 따른 실태 조사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ccording to Class by Age of Distance Education in Kindergartens due to COVID-19
- Authors
- 박영숙; 김낙흥; 신미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유치원; 원격교육 실태; 코로나19; 연령별 학급; kindergarten; status of distance education; covid-19; class by age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5, no.1, pp 225 - 249
- Pages
- 2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5
- Number
- 1
- Start Page
- 225
- End Page
- 2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713
- DOI
- 10.32349/ECERR.2021.2.25.1.225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유치원에서 운영되었던 원격교육의 연령별 학급실태를 조사하였다. 2020년 8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서울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담임교사 19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성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0.0을 사용하여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치원 원격교육은 전체 중에서 86.7%가 시행했고, 시행빈도는만3, 4세반과 혼합연령반은 ‘주1회 이상~3회 미만’, 만5세반은 ‘주1회 미만’이 가장 많았다. 모든 학급에서 시행방식은 ‘교육(놀이)꾸러미 가정배송’, 교육내용은 ‘미술활동’, ‘기본생활습관및 안전’이 가장 많았다. 교육적 효과로는 만3세반은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참여 및 이해도 향상’, 만4, 5세반은 ‘시간ㆍ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융통성 있는 교육활동’, 혼합연령반은‘가정에서 개별유아 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가능’이 가장 많았다. 둘째, 교육(놀이)꾸러미는 원격교육 시행 중에서 95.3%가 제공했고, 모든 학급에서 제공빈도는 ‘주1회 미만’, 유형별 제공 1순위로 ‘놀이ㆍ활동 준비도구’가 가장 많았다. 셋째, 영상콘텐츠는 원격교육 시행 중에서 78.8%가 제공했고, 제공빈도는 만3, 5세반과 혼합연령반은 ‘주5회 이상’, 만4세반은 ‘주3 회 이상~5회 미만’이 가장 많았다. 모든 학급에서 유형별 제공 1순위는 ‘공공 영상콘텐츠’, 공유의 원활 정도는 ‘충분하다’가 가장 많았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유치원 원격교육을 위한 기관 및 교사의 역할과 지원방안의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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