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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관점에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연구A Study on Street Fashion Brand from the Viewpoint of the Millennial Generation Consumers

Authors
두원원김미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Millennial generation consumers; Street fashion; Individuality; Diversity; Practicality;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 스트리트 패션; 개인성; 다양성; 실용성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23, no.4, pp 134 - 143
Pages
10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134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766
DOI
10.35280/KOTPM.2020.23.4.15
ISSN
2671-6194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패션 전반에 유행하고 있는 스트리트 패션의 이해를 위하여 주요 소비계층인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관점에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연구 목적은 첫째,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의 주요 소비계층으로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둘째,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사례를 유형화하고 특성을 분석한다. 셋째,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관점에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의 특성을 도출한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밀레니얼 소비자의 특성을 스트리트 패션과 연관하여 유형화 하면 개인성, 다양성, 실용성의 관점에서 그 특성을 분류할 수 있었다. 둘째, 스트리트 패션을 이해하기 위해서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관점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스투시, 슈프림, 베이브, 팔라스의 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해 아이템, 칼라, 텍스타일 디자인의 특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밀레니얼 세대의 관점에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특성은 한정적인 수량의 아이템과 풍자적 슬로건과 그라피티 디자인을 통해 개인적 개성을 나타내고, 아티스트나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차별된 디자인을 제안하며, 편안함과 기능성을 강조하는 실용성의 특성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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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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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Mi Hyun
예술대학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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