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교육 설계를 위한국내 게이미피케이션 연구동향 메타분석A Meta-analysis of Korean Gamification Research Trends for Security Education Design
- Authors
- 김종완; 장항배
- Issue Date
- Aug-2021
- 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Keywords
- 보안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게임을 통한 교육; 비대면 교육; 메타분석; Security Education; Gamification; Education through Playing Games; Non-face-to-face Education; Meta-analysis
- 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6, no.3, pp 81 - 95
- Pages
- 15
- Journal 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81
- End Page
- 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051
- DOI
- 10.7838/jsebs.2021.26.3.081
- ISSN
- 2288-3908
2765-3846
- Abstract
- 본 연구는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2018년∼2021년간 105편의 연구동향을 연구시기, 연구목적,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게임방식, 강조 요소 등에 따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진행할 보안 게임 설계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게이미피케이션은 2020년 비대면 교육 중요성의 증가로 2021년 관련 연구가 증가한 추세를 나타내었으며 중등-고등, 대학,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는 다수 진행되지 않았다. 보안 관련 연구는 접근성의 제한으로 의식 제고에 관한 연구만 소수 진행되었던 것과 같이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하고, 제한된 분야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분석된 다양한 연구사례와 통계를 참고하여 실제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보안 교육 사례를 실제로 구현해보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