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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교육 설계를 위한국내 게이미피케이션 연구동향 메타분석A Meta-analysis of Korean Gamification Research Trends for Security Education Design

Authors
김종완장항배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보안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게임을 통한 교육; 비대면 교육; 메타분석; Security Education; Gamification; Education through Playing Games; Non-face-to-face Education; Meta-analysis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6, no.3, pp 81 - 95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81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051
DOI
10.7838/jsebs.2021.26.3.081
ISSN
2288-3908
2765-3846
Abstract
본 연구는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2018년∼2021년간 105편의 연구동향을 연구시기, 연구목적,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게임방식, 강조 요소 등에 따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진행할 보안 게임 설계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게이미피케이션은 2020년 비대면 교육 중요성의 증가로 2021년 관련 연구가 증가한 추세를 나타내었으며 중등-고등, 대학,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는 다수 진행되지 않았다. 보안 관련 연구는 접근성의 제한으로 의식 제고에 관한 연구만 소수 진행되었던 것과 같이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하고, 제한된 분야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분석된 다양한 연구사례와 통계를 참고하여 실제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보안 교육 사례를 실제로 구현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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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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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Hang Bae
경영경제대학 (산업보안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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