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반 영아들의 비구조적인 자료(Loose Parts)를 활용한 놀이의 의미The Meaning of Play among Two-Year-Olds Using Loose Parts
- Authors
- 고선; 조형숙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play materials; loose parts; two-year-old children class; 놀이자료; 비구조적인 자료; 만 2세반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5, no.4, pp 121 - 145
- Pages
- 2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5
- Number
- 4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4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083
- DOI
- 10.32349/ECERR.2021.8.25.4.121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만 2세반 영아들의 비구조적인 자료(Loose Parts)를 활용한 놀이의 양상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K어린이집 만 2세반 교실 옆 전이 공간에 비구조적인 자료(Loose Parts)를 비치하였고, 연구자는 전이 공간에서 자유놀이를 하는 연구참여자6명을 주 2회 매회 약 50분, 총 30회기 참여관찰 하였다. 연구결과 영아들의 놀이 양상은 ‘신체를 활용한 놀이자료의 특징 탐색, 경험에 기반한 연상과 표상의 반복, 연관성 없는 두 가지자료의 결합, 또래의 놀이 참조와 모방의 확장’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영아들에게다양한 비구조적인 자료를 제공한 탐색 기회 제공의 필요성, 다양한 표상과 창의성 발달 기회를 제공한 비구조적인 자료의 가치, 비구조적인 자료를 활용한 놀이 기회가 또래 관계에긍정적인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만 2세반 영아들에게 비구적조인 자료(Loose Parts)는보육현장에서 제공할 수 있는 놀이자료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제공하기 위하여 영아반 교사들의 놀이자료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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