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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의 이중언어능력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모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Impac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Bilingual Abilities on Self-esteem: Focusing on the Mediated Effects of Parent Support

Authors
박정윤박현지
Issue Date
2021
Publisher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Keywords
다문화 청소년; 이중언어능력; 부모 지지; 자아존중감; 다문화청소년패널; Multicultural Adolescents; Bilingualism; Parental Support; Self-esteem;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Citation
다문화와 평화, v.15, no.2, pp 157 - 181
Pages
25
Journal Title
다문화와 평화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57
End Page
1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109
DOI
10.22446/mnpisk.2021.15.2.007
ISSN
2092-576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언어능력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모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 6차년도 자료 중 외국 출신 부모를 둔 중학교 3학년 다문화 청소년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의사소통 시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보다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다문화 청소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보통 수준의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를 구사하고 있었다. 다문화 청소년들은 대부분 자아존중감과 부모 지지를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경향성을 보였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본 결과, 가구 월평균 소득과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능력 수준이 높을수록, 부모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부모 지지가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 지지는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능력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돕기 위한 가족 관계적 측면의 접근을 제시하였고, 연구 의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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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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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eong Yun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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