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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생태학 관점으로 바라본 광주 고려인 마을에 대한 문화 기술지 연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작 연구1Ethnography Research for Gwangju Koryein Village from a Family Ecological System Perspective: Research Series for Parent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uthors
김성원어성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가족 생태학 관점; 광주 고려인 마을; 문화 기술지; 다문화 부모교육; family ecological system perspective; gwangju koryein village; ethnography interviews; multi-cultural parent education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5, no.4, pp 223 - 254
Pages
32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223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229
DOI
10.32349/ECERR.2021.8.25.4.223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광주 고려인 마을의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작 연구의 그 첫 번째 편으로 가족 생태학 관점에서 고려인 마을 생활상을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으로 살펴보면서 고려인 가족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 마을 관계자, 고려인과 한국인 주민, 유관기관 관계자 그룹으로 분류해 참여자를 선정하고 심층 면담, 참여 관찰, 현장조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주 고려인 마을의 고려인 가족들은 외국인이라는 한계로 국내정착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가족 문제를 겪고 있다. 둘째, 고려인들은 국내정착을 위한 전략으로 자체 조직망을 구축하여 필요한 재화를 얻고 이는 고려인 마을이라는집단 거주지역이 형성되어 광주광역시 내 고려인이 증가하는 요인이 되었다. 셋째, 광주 고려인마을은 지역사회 기관과도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받는다. 넷째, 고려인 마을 가족들이 겪는 가족 문제해결을 위해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다섯째, 고려인 아동이 다니는 교육기관 교사들을 위한 교사교육을 보급해야 한다. 여섯째, 국내 거주 재외동포 고려인들의 정착을 위한 정책개발과 제도마련이 필요하고 접근이 수월한 지역거점센터를 전국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고려인 밀집 지역형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고려인 가족들의 문화적 특성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국내 고려인 가족들에 대한정책과 제도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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