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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유형에 따른 소비동기와 소비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힙합음악 소비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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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등혜림-
dc.contributor.author류승완-
dc.contributor.author이주경-
dc.date.accessioned2021-09-17T09:40:15Z-
dc.date.available2021-09-17T09:40:15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234-25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542-
dc.description.abstract힙합문화와 힙합음악은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힙합음악은 대중음악의 주류 장르로 급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힙합문화와 힙합음악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진한 실정이며, 특히 힙합음악 소비자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는 힙합음악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동기와 소비행동, 그리고 소비자 유형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여 힙합음악을 중심으로 한 힙합문화의 성장과발전, 이의 활용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과 소비자 연구에 대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힙합음악 소비자의주요 소비동기는 힙합문화 참여, 휴식과 취미, 스트레스 해소, 동질성 추구의 4가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힙합음악소비자의 소비행동은 곡 선택기준, 소비창구, 정보원, 선호 장르, 소비 경로, 일 감상시간의 여섯 가지 행동에 대해분석하였다. 또한 힙합음악 소비자의 유형은 관심형, 힙합음악 애호형, 힙합음악 방관형, 힙합음악 열성형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힙합음악에 대한 탐색적 연구 결과는 빠르게성장하고 있는 국내 힙합문화와 힙합음악에 대한 소비자 중심의 학문적 연구 기반을 제공하여 힙합문화와 힙합음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소비자 연구, 관련 음악 산업의 발전 전략 및 정책 개발에 대한 기초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dc.title소비자 유형에 따른 소비동기와 소비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힙합음악 소비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Hip-hop Music Consumption Motives and Behavior according to the Consumer Type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333/ACM.2021.7.30.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예술경영학연구, v.14, no.1, pp 77 - 100-
dc.identifier.kciidART00274139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77-
dc.citation.title문화예술경영학연구-
dc.citation.volume1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Hip-Hop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Hip-Hop Music-
dc.subject.keywordAuthorConsumption Motives-
dc.subject.keywordAuthorConsump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Music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힙합음악-
dc.subject.keywordAuthor음악산업-
dc.subject.keywordAuthor소비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소비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유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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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u, Seungwa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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