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대학 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 개발Development of Capstone Design Curriculum for Music College
- Authors
- 박선미; 정완규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 Keywords
- 캡스톤 디자인; 음악전공 교육과정; 진로지도; Capstone design; Music college curriculum; Career guidance
- Citation
- 음악교수법연구, v.22, no.2, pp 49 - 74
- Pages
- 26
- Journal Title
- 음악교수법연구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49
- End Page
- 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311
- ISSN
- 1738-584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대학 전공생들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과목 도입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수업모형을 제안하는데 있다. 대학은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변화하고 있으며, 그 중 학문과 현업을 연계하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 다양한 전공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캡스톤 디자인은 학부과정을 통해 학습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사회문제나 과제를 해결하는 팀 프로젝트 형 교과목이다. 통합적 사고를 통해 시대의 요구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둘째, 학부과정의 교육을 통한 지식을 토대로 현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기위주 교육의 음대 학생들은 산업체 관계자들을 만날 기회가 적은데 인턴쉽이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론과 실무의 차이를 좁히고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는데 적합하다. 또한 지역사회 연계형이나 산학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과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셋째, 국내 음악대학은 연주자 양성에 맞춰진 커리큘럼으로 다양한 직업에 대한 진로교육의 접근이 어려웠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산업체 담당자와 프로젝트 진행, 지역사회의 기관과 연계한 과제 등을 통해 진로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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