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박물관 교사들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의 의미 - 서울 소재 어린이박물관의 실시간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Teachers’ Participation in the Teacher Learning Community of the Children’s Museum - Focused on Cases of Live-Streaming Online Education Programs operated by the Children’s Museum in Seoul

Authors
이나리김민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교사학습공동체; Teacher Learning Community; 어린이박물관; Children's Museum; 실시간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Live-Streaming Online Education Programs; 줌; Zoom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3, pp 351 - 378
Pages
28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351
End Page
3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461
DOI
10.22154/JCLE.22.3.14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 대상의 실시간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 S어린이박물관 교사들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에 목적을 둔 사례연구이다. 연구현장은 서울소재의 어린이박물관으로 연구기간은 2020년 3월부터 2021년 5월까지였으며, 연구참여자는 어린이박물관 교육홍보실에 근무하는 교사 8명이다. 연구결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은 어린이박물관 교사들에게 첫째,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원동력, 둘째, 실천적 학습을 추구하는 교사로 성장하는 기회, 셋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육 설계 능력 향상의 계기, 넷째, 관점의 변화를 통해 낯선 것에도전하게 하는 힘, 다섯째. 공유, 공감, 공생하는 안식처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새로운 도전에서의 교사학습공동체 필요성을 시사하고, 어린이박물관 교사 및 유아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