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상황에서 체육교사교육자의 온라인 강의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연구An autoethnography study on the online lecture experience of the physical education teacher Educators of education in the situation of covid-19
- Authors
- 이의재; 유정애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체육교육학회
- Keywords
- covid-19; online lecture; real-time interactive; autoethnography; 코로나 19; 온라인 강의; 실시간 쌍방향 수업; 자문화 기술지
- Citation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25, no.3, pp 89 - 103
- Pages
- 15
- Journal Title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3
- Start Page
- 89
- End Page
- 10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624
- DOI
- 10.15831/JKSSPE.2020.25.3.89
- ISSN
- 1229-9685
- Abstract
- 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체육교사교육자의 교육대학원 온라인 강의 경험을 통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전개 과정을 살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2020년 1학기 동안 ZOOM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한 ‘나’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나의 수업 일지와 수업에 활용된 자료들을 토대로 실시하였고, 자문화기술지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기술하였다. 연구결과로 연구참여자 ‘나’ 는 실시간 줌 강의 준비하기, 실시간 줌 강의 실천하기, 실시간 줌 강의 반성하기로서 한 학기 수업을 경험하고 있었다. 실시간 줌 강의 준비하기에서는 개학연기와 응급처치, 사전연습과 리허설의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실시간 강의 줌 실천하기에서는 4월의 걱정과 설렘, 5월의 익숙함과 뿌듯함, 6월의 아쉬움이라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세 번째 실시간 줌 강의 반성하기에서는 시각적 강의자료의 전달성, 나의 목소리와 말투의 명확성, 수업 연구의 지속성이라는 주제가 펼쳐졌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강의의교육적 숙의라는 주제로 실시간 강의가 다른 비대면 강의에 비하여 가지는 장점들을 토대로 비대면 강의의 향후 방향을 설정하였고, 실시간 강의를 위한 정책적 지원으로서 대학교 내에서의 교수와 강사들을 위한 지원과함께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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