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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 AI 교양교육 설계를 위한미국과 독일의 대학 AI 교양교육 현황 분석 연구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AI liberal arts education at universities in the US and Germany for the design of AI liberal arts education at universities in Korea

Authors
최지현김형주
Issue Date
2021
Publisher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
Keywords
인공지능 교육; 인공지능 교양교육; 대학 인공지능 교육; 대학 교양교육; 컴퓨터 교양교육; AI; AI Education; Liberal Arts Education; US; Germany
Citation
인공지능인문학연구, v.7, pp 109 - 146
Pages
38
Journal Title
인공지능인문학연구
Volume
7
Start Page
109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633
DOI
10.46397/JAIH.7.5
ISSN
2635-4691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AI 교양교육 설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미국과 독일 대학의 교양교육 현황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였다. AI 교육과 관련된 미국의 국가정책을 소개하였고 미국의 총 20개 대학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미국의 AI 교양교육으로는 세 가지 유형이 확인되었는데, 첫째, AI에 대한 인문학적, 철학적, 사회과학적 논의가 필요한 과목, 둘째, 비과학 전공자를 위한 과학 입문 과목, 셋째, 다른 전공과 융합된 교육과목이다. 독일의 사례에서는 ‘디지털 인문학’이라는 학문 단위로 엮어 요약된 독일 전역 총 12개 대학의 인공지능 관련 융합 교과에 대한 소개를 시도하였다. 독일과 미국의 사례를 토대로 국내 AI 교양교육을 위해 첫째, 전공을 불문하고 모든 학생을 위한 AI 기본 교육, 둘째, 기존의 개별 전공과 융합된 학제 간 AI 교육, 셋째, 비과학 전공자의 학문적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하고 단계적인 AI·컴퓨터 관련 교육 설계를 제언하였다. AI 교양교육이 융합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인문학과 기술공학이 융합된 미국과 독일의 AI 교양교육의 사례들은 큰 시사점을 남긴다고 할 수 있고, 국내 AI 교양교육 설계를 위한 참고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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