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AI 리터러시 역량 신장을 위한 교양 교육 모델The Education Model of Liberal Arts to Improve the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Competency of Undergraduate Students
- Authors
- 박윤수; 이유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AI Literacy; AI Literacy Competency; AI Education; Education Model of Liberal Arts; SW Non-majors; 교양 교육 모델; 인공지능 교육; AI 리터러시; AI 리터러시 역량; SW 비전공자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5, no.2, pp 423 - 436
- Pages
- 14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25
- Number
- 2
- Start Page
- 423
- End Page
- 4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929
- DOI
- 10.14352/jkaie.2021.25.2.423
- ISSN
- 1229-3245
2733-8428
- Abstract
- 다가오는 미래사회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범용기술이 될 것이며, 인공지능 역량이 필수 역량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은 AI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AI 전문가를 육성하고, 누구나 AI를 이해하고, 설명하며, 응용할 수 있는 인프라와 교육 환경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인공지능 교육의 선행 연구 사례와 함께 서울 소재 31개 종합대학의 SW 교양 교육 현황을 조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SW 교양 교육과 전문적인 AI 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AI 리터러시 교육 모델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KOCW에 공개된 20개의 AI 관련 강좌를 AI 리터러시 역량을 중심으로 분류하였으며, 분류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을 위한 AI 리터러시 교양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AI 리터러시 교육 모델은 기존의 이론적 교육 모델이나 컴퓨터과학적 교육 모델과는 달리 인문학적 소양과 함께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는 AISW 융합 교육 모델이다. 제안하는 AI 리터러시 교육 모델이 AI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