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선말 규범집>과 <한글 맞춤법>의 규정 대조: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남한식 철자법’ 교육을 위하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현열-
dc.date.accessioned2021-11-01T04:40:22Z-
dc.date.available2021-11-01T04:40:22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092-50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9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lt;조선말 규범집&gt;과 남한의 &lt;한글 맞춤법&gt;을 정밀하게 대조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남한에 거주 중인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남한식 철자법’ 교육 자료 제작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제2장에서는 남북 맞춤법에 대한 연구사를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남북 맞춤법을 대조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본 연구의 핵심적인 사항을 요약하고,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한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남북 맞춤법의 각 조항을 최소 규정 단위로 나누어 대조하였다. 그 결과 남북 맞춤법은 여섯 가지로 구분되었다. 판정 코드 1: 남북의 규정이 동일한 경우/ 판정 코드 2: 남북의 규정이 유사하지만 예시의 일부 다른 경우/ 판정 코드 3: 남북의 규정이 다소 다른 경우/ 판정 코드 4: 남북의 규정이 판이하게 다른 경우/ 또한, 북한에는 존재하지만 남한에는 없는 규정을 0으로 하고, 북한에는 없지만 남한에는 존재하는 규정을 별도로 갈무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유형과 각 유형에 속하는 세부 사례들을 면밀히 살폈다. 그리하여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남한식 철자법 교육에서 규정적 차이로 접근해야 할 항목과 어휘적 차이로 접근해야 할 항목을 구분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각 항목별로 어떤 방식의 접근이 필요한지 기술하였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dc.title&lt;조선말 규범집&gt;과 &lt;한글 맞춤법&gt;의 규정 대조: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남한식 철자법’ 교육을 위하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ntrast of the Spelling Regulationsbetween North and South Korea : For “South Korean Style Spelling” Education for North Korean Defector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다문화콘텐츠연구, no.36, pp 353 - 378-
dc.identifier.kciidART00271497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78-
dc.citation.number36-
dc.citation.startPage353-
dc.citation.title다문화콘텐츠연구-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North Korean defector-
dc.subject.keywordAuthorSouth Korean style spelling-
dc.subject.keywordAuthorcontrast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spelling 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minimal regulation unit-
dc.subject.keywordAuthor북한이탈주민-
dc.subject.keywordAuthor남한식 철자법-
dc.subject.keywordAuthor대조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맞춤법-
dc.subject.keywordAuthor최소 규정 단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