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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말 규범집>과 <한글 맞춤법>의 규정 대조: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남한식 철자법’ 교육을 위하여A Study on the Contrast of the Spelling Regulationsbetween North and South Korea : For “South Korean Style Spelling” Education for North Korean Defectors

Authors
임현열
Issue Date
2021
Publisher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Keywords
North Korean defector; South Korean style spelling; contrast research; spelling regulation; minimal regulation unit; 북한이탈주민; 남한식 철자법; 대조 연구; 맞춤법; 최소 규정 단위
Citation
다문화콘텐츠연구, no.36, pp 353 - 378
Pages
26
Journal Title
다문화콘텐츠연구
Number
36
Start Page
353
End Page
3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933
ISSN
2092-504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조선말 규범집>과 남한의 <한글 맞춤법>을 정밀하게 대조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남한에 거주 중인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남한식 철자법’ 교육 자료 제작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제2장에서는 남북 맞춤법에 대한 연구사를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남북 맞춤법을 대조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본 연구의 핵심적인 사항을 요약하고,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한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남북 맞춤법의 각 조항을 최소 규정 단위로 나누어 대조하였다. 그 결과 남북 맞춤법은 여섯 가지로 구분되었다. 판정 코드 1: 남북의 규정이 동일한 경우/ 판정 코드 2: 남북의 규정이 유사하지만 예시의 일부 다른 경우/ 판정 코드 3: 남북의 규정이 다소 다른 경우/ 판정 코드 4: 남북의 규정이 판이하게 다른 경우/ 또한, 북한에는 존재하지만 남한에는 없는 규정을 0으로 하고, 북한에는 없지만 남한에는 존재하는 규정을 별도로 갈무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유형과 각 유형에 속하는 세부 사례들을 면밀히 살폈다. 그리하여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남한식 철자법 교육에서 규정적 차이로 접근해야 할 항목과 어휘적 차이로 접근해야 할 항목을 구분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각 항목별로 어떤 방식의 접근이 필요한지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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