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에 관한 다중매개효과 분석: 지능, 마음이론, 성취동기를 중심으로Analysis of Multiple Intermediate Effects on Children's Conflict Recognition Resolution Ability: Focusing on Intelligence, Mind Theory, and Achievement Motivation

Authors
조성웅김낙흥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 갈등인식해결 능력; 마음이론; 성취동기; 지능; Children; Conflict Recognition Resolution Ability; Mind Theory; Achievement Motivation; Intelligenc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2, pp 189 - 211
Pages
2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2
Start Page
189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022
DOI
10.22251/jlcci.2020.20.22.18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에 지능, 마음이론, 성취동기가 미치는 다중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G도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3-5세 유아 215명을 대상으로 갈등인식해결 능력과 지능, 마음이론, 성취동기를 측정하였으며, 자료분석은 AMOS의 부트스트래핑으로 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마음이론은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성취동기는 유아의 지능과 유아의 마음이론을 완전 매개로하여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지능은 유아의 갈등인식해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으나 유아의 마음이론을 매개로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마음이론, 성취동기, 지능을 향상함으로써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본 연구에서 유아의 갈등인식해결 능력은 지능과 마음이론, 성취동기에 의해 중요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향후 현장에서 갈등인식해결능력을 향싱시키기 다양한 교수전략수립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