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증거성 추론 양상 재검토: 과제 관련성 및 증거성 위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수 | - |
dc.contributor.author | 최영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1-03T04:40:18Z | - |
dc.date.available | 2021-11-03T04:40:18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07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031 | - |
dc.description.abstract | 화자가 문미에 증거성 표지로 제공한 정보의 출처가 제삼자의 보고나 간접증거로 추론된 것일 때보다 직접경험일 때 더 믿을만하다고 판단 할 수 있는 능력은 만 6세에 발달한다고 보고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만 3~4세에도 어휘로 출처를 전달받으면 증거성 추론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간접보고의 출처가 명확할 경우 더 바른 추론이 가능하다는 보고들과 차이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과제를 수행하여 아동이 이득을 얻을 수 있고, 세 개의 출처가 동시에 제시될 때 만 5, 6세 아동의 증거성 추론 능력을 재검토하였다. 아동에게 세 출처에 근거한 진술들(직접경험, 간접증거, 간접보고)을 들려주고, 가장 정확하다고 판단되는 증언에 따라 숨겨진 스티커를 찾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만 5, 6세 모두 직접경험의 진술이 가장 확실하다는 선택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간접보고의 정보를 간접증거로 추론한 정보보다 더 신뢰하는 경향성도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과제 상황에 따라서 만 5세에도 증거성 추론을 적절히 할 수 있으며, 아동들의 정보 신뢰 위계 양상이 증거성 위계가 제안한 것과 다르게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 - |
dc.format.extent | 1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 - |
dc.title | 아동의 증거성 추론 양상 재검토: 과제 관련성 및 증거성 위계 | - |
dc.title.alternative | Re-examining children’s evidential reasoning: task relevance and evidential hierarch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5574/KJDP.2020.12.33.4.6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33, no.4, pp 65 - 7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5591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7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5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거성 추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 확실성 판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 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거성 위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 관련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idential reaso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idential mark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idential hierarc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development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