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렌더링 환경에서의 Out of Register 표현법 연구A Study Out of Register Expression Methods in a Real-Time Rendering Environment
- Authors
- 김영호; 김정호; 박진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영상학회
- Keywords
- NPR; out of register; realtime; rendering; media; NPR; 아웃오브레지스터; 실시간; 렌더링; 미디어
- Citation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8, no.4, pp 21 - 32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21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053
- ISSN
- 2092-815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우연히 나타나는 인쇄오류 중 하나인 아웃오브레지스터(out of register)를 기반으로 실시 간 렌더링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사실적 렌더링 표현기법의 개발 과정을 고찰한다. 첫 번째로 표현 기법 개발을 위해 아웃오브레지스터가 나타나는 원인과 사례를 분석하였고, 아웃오브레지스터가 그래픽 요소로 발전한 사유를 고찰했다. 두 번째로 비사실적 렌더링 표현사례를 조사하여 각 특징을 분석했다. 구현 방법은 다양한 방법의 하나인 머신 러닝을 활용하지 않고 일정하고 예측 가능한 결괏값을 위해서 선형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했다. 더 나아가 효과적인 표현법을 위해 알고리즘과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 으며, 이를 활용하여 단순한 3D 큐브 입체 도형과 캐릭터 그리고 가상의 환경을 실시간 렌더링 환경에 서 구성하여 적용해보았다. 이후 표현법을 통해 실시간 환경에서 다양한 매체가 제작되는 만큼 콘텐츠를 제작할 때 표현기법에 대한 적용 부분과 사물의 본질적인 부분을 표현하는 데 대해 도움을 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