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정책 성과 평가체계 개발 연구 - 228개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Pedestrian Policy Evaluation System - Focused on 228 Primary Local Governments in Korea -
- Authors
- 김승남; 박수조; 김재철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Pedestrian Policy; Pedestrian Safety; Active Transportation; 보행정책; 보행안전; 녹색교통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v.25, no.3, pp 215 - 232
- Pages
- 18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Volume
- 25
- Number
- 3
- Start Page
- 215
- End Page
- 2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13
- DOI
- 10.21326/ksdt.2020.25.3.019
- ISSN
- 2233-9205
- Abstract
- 연구배경 최근 보행자 중심의 도시정책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보행정책과 사업에 많은 정부예산이 투입되고 있다. 하지만 각 지자체별로 추진되고 있는 보행정책의 성과에 대해서는 면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전문가 자문, AHP 분석, 포트폴리오 4분면 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보행정책 성과 평가체계를 개발한다. 또한, 2010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원시자료와 2014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제공 자료를 활용하여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의 보행정책 성과지수를 산정함으로써 평가체계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연구결과 연구를 통해 2개 부문에 대해 7개 주지표와 18개 상세지표 포함하는 보행정책 성과 평가체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 228개 지자체에 시범적용한 결과, 평가체계의 평가부문간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 평가지표의 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 평가지표간 독립성, 평가군 구분의 적절성 등이 확인되었다.
결론 이는 공신력 있는 국가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구축한 결과지표 중심의 평가체계로서, 고비용을 수반하는 기존 평가체계에 비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며 객관적인 평가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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