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BL 기반 현장전문가 연계 교직윤리교육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변화와 참여의 의미Changes and Participate Meaning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articipating in Filed Experts Connection Teaching Ethics Education based

Authors
문가영조형숙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problem based learning; filed experts; teaching ethics; preservice teacher; 문제중심학습; 현장전문가; 교직윤리; 예비유아교사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5, no.5, pp 49 - 77
Pages
29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5
Number
5
Start Page
49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70
DOI
10.32349/ECERR.2021.10.25.5.49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PBL 기반 현장전문가 연계 교직윤리교육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변화와 참여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29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13주간 교직윤리교육을 적용하였다. 교직윤리교육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변화와 의미를 탐색하고자 토의 녹음 자료, 발표자료, 면담자료, 성찰일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교육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변화는‘윤리적 가치 고려하기’, ‘두려움의 대상 학부모를 동반자로 생각하기’, ‘감시와 평가의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공동체의 시선으로 기관 바라보기’, ‘교사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책임감 인식하기’로 나타났다. 또한, 본 교육에 참여한 의미는 ‘교직윤리를 의사결정의 준거로인식’, ‘윤리적 딜레마 해결을 위한 실천방안 탐구의 기회’, ‘윤리적 딜레마 해결에 대한 자신감 향상’, ‘교사로서 관계맺음에 대한 중요성 인식’, ‘교직윤리라는 신념을 지키기 위해 용기를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직윤리교육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변화와참여의 의미를 살핌으로써 교직윤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