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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골프선수 후원을 통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미지 일치성이 스폰서십 효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orporate Brand Image and Image Congruence on Sponsorship Effect through Sponsorship of Domestic Golf Players

Authors
이현우윤다연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골프학회
Keywords
Sports Sponsorship; Golf Player; Brand Image; Image Congruence; 스포츠 스폰서십; 골프 선수; 브랜드 이미지; 이미지 일치성
Citation
골프연구, v.14, no.2, pp 193 - 205
Pages
13
Journal Title
골프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193
End Page
2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566
DOI
10.34283/ksgs.2020.14.2.15
ISSN
1976-2380
Abstract
[목적] 기업의 국내 골프 선수를 통한 스폰서십의 이미지 효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에게 효과적인 스폰서십 활동을 통한 전략적인 마케팅 요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방법] 결과 도출을 위해 현장에서 영상을 시청하게 한 뒤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148부의 데이터를 AMOS 25.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국내 골프선수 스폰서십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는 이미지 일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스폰서십 효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미지 일치성 또한 스폰서십 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결론적으로 국내 골프선수 스폰서십은 브랜드 이미지가 이미지 일치성과 같은 특성 변수를 통해 해당 기업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내제하고 있어 매개과정을 거치는 각 요인의 관계성을 파악한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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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대학 (스포츠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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