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워킹PT의 지도자와 학습자의 가치정향 분석An Analysis of Value Orientation of Instructors and Learners in Balance Walking PT
- Authors
- 정양근; 유정애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코칭능력개발원
- Keywords
- 밸런스워킹PT; 생활체육지도자; 생활체육학습자; 가치정향; 복합운동; balance walking PT; value orientation; sports for all instructor; sports for all learner; combined exercise
- Citation
- 코칭능력개발지, v.23, no.3, pp 88 - 101
- Pages
- 14
- Journal Title
- 코칭능력개발지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88
- End Page
- 10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743
- ISSN
- 1229-6597
2765-3021
- Abstract
- 최근 우리나라 생활체육의 역할이 급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활체육 지도자와 학습자의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학술적 관심은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생활체육으로 도입된 밸런스워킹PT를 활용하여 생활체육의 교수-학습과정(teaching -learning process)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정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밸런스워킹PT 지도자와 학습자의가치정향을 각각 분석하고, 지도자와 학습자의 가치정향을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Ennis & Hooper(1988) 가 개발하고 김윤희(1993)가 번안한‘체육교사의 가치정향 설문지’를 밸런스워킹PT에 적합하도록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밸런스워킹PT 지도자 122명과 밸런스워킹PT 학습자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총 343부를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분산 분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밸런스워킹PT 지도자의 가치정향은 자아실현, 생태통합, 교과내용 숙달, 학습과정, 사회적 책무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밸런스워킹PT 학습자의 가치정향은 자아실현, 교과내용 숙달, 생태통합, 학습과정, 사회적 책무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밸런스워킹PT 지도자와 학습자의 가치정향을 비교하면, 공통적으로 자아실현이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회적 책무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향후 본 연구는 생활체육의 지도활동에서 학습자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및 지도법 적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