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체육교사의 직무영역 및 직무내용 분석An Analysis on Occupational Domain and Specifications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Secondary Level
- Authors
- 강연정; 이의재; 유정애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 Keywords
- Physical education teacher; occupational specification; educational work; administrative work; 체육교사; 직무내용; 교육업무; 행정업무
- Citation
-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9, no.1, pp 107 - 115
- Pages
- 9
- Journal Title
-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 Volume
- 9
- Number
- 1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811
- DOI
- 10.24007/ajpess.2021.9.1.009
- ISSN
- 1598-5679
- Abstract
- 최근 학교체육영역의 확장은 체육교사의 직무범위의 확장을 동반하는 현상으로 나타났고, 자동적으로 체육교사의 직무에 관한 혼선 및 갈등 등이 증폭되는 결과를 양산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하고 합리적인 교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우리나라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직무 영역과 직무 내용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현장전문가 패널과 내용전문가 패널을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데이컴(DACUM)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체육교사의 직무영역은 2가지(교육업무와 행정업무)로 구분되었다. 첫 번째 직무영역인 교육업무는 다시 교과지도업무와 교과지도 외 체육교육업무로 구분되었고, 두 번째 직무영역인 행정업무는 학교체육행정업무와 일반교무행정업무로 세분화되었다. 또한 도출된 4가지 세부 직무영역(교과지도업무, 교과지도 외 체육교육업무, 학교체육행정업무, 일반교무행정업무)에서 총 66개의 체육교사의 직무내용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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