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그림책 반복적 읽기과정에서의 유아 반응연구A Study on Children’s Response in Repeated Reading of Picture Books Using Multicultural Picture Books
- Authors
- 김낙흥; 홍서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Multicultural Picture Books Repeated Reading Young g Children’s Response; 다문화 그림책반복적 읽기유아 반응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3, pp 51 - 85
- Pages
- 35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51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427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 그림책을 반복적으로 읽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반응을 질적으로 깊이 있게 살펴보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참여자는 비영리법인 산아래에서 운영하고 있는 G시 B구에 위치한 Y선교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명이다. 참여 유아들은 2021년 1월 11일부터 1월 29일까지 여러 단계를거쳐 선별된 다문화 그림책 4권을 각각 3회씩 반복적으로 읽었고, 이때 보이는 반응을 연구자가 참여관찰하며 녹음, 녹화 및 현장노트를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으로 읽어가며 비슷한 유형끼리 범주화, 재범주화 및 동료검증 등을 거쳐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반응범주는 ‘개인적 경험나누기/동일시하기’, ‘파라텍스트 발견하기’, ‘내용 기억하기’, ‘지식 확장하기’, ‘흥미 및 적극성 표현하기’, ‘상상력 발휘하기’, ‘성경적 반응/신앙 고백하기’, ‘내용 추론하기’, ‘편견 나타내기’, ‘다문화 역량 발휘하기’로 나타났다. 주차가 거듭될수록 유아들은 단편적인 반응에서 포괄적·세부적 반응으로, 개인화에서 다문화적·전지구적 관점의 반응으로 변화하고 확장되었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 시 다문화 그림책을 세심하게 선별하여 활용하되 반복적으로 읽으며 유아들이 ‘독자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또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42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