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튜브 골프채널 구독동기 구성개념 탐색Exploring the concept of YouTube golf channel subscription motivation.

Authors
이현우이정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골프; 유튜브; 구독동기; Golf; YouTube; subscription motivation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60, no.6, pp 161 - 176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60
Number
6
Start Page
161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440
ISSN
1738-964X
2508-7029
Abstract
본 연구는 유튜브 골프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현재 시청하고 있는 골프 콘텐츠 중 구독을 결정하게 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에 주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차는 골프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구독자 286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2차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구체적으로 유튜브 골프채널을 1년 이상 지속적으로 구독하고, 동시에 3개 이상의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구독자로 골프구력 1년 이상 집단 5명, 5년 이상 집단 4명, 10년 이상 집단 5명으로 총 3 그룹으로 나눠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자료를 토대로 유사성에 따라 주제를 3개의 영역(소분류, 중분류, 대분류)으로 범주화하고 영역별 빈도수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원자료 수 총 676개가 나타났으며, 원자료를 바탕으로 중분류 26개 대분류 6개의 요인으로 범주화 하였다. 유튜브 골프채널 구독동기 요인은 콘텐츠 품질, 크리에이터 매력, 정보추구, 대리만족, 상호교류, 시청편의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직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스포츠와 관련된 골프채널 구독동기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유튜브를 활용한 골프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되며,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골프 콘텐츠를 개발하여 구독자들의 유입을 이끌고 유지하는 전략을 세워 골프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 Science > School of Sports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un Woo photo

Lee, Hyun Woo
체육대학 (스포츠과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