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 이후 대학 온라인 교육에 관한 학습자들의 반응 조사 연구A Study on the Response of Learners to University Online Education after Corona 19

Authors
한승우김보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Pandemic; Online class; Voluntary class; Involuntary class; Future education; COVID-19; 팬데믹; 온라인 수업; 자발적 수업; 비자발적 수업; 미래 교육; 코로나19
Citation
문화와 융합, v.42, no.10, pp 155 - 172
Pages
18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2
Number
10
Start Page
155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584
DOI
10.33645/cnc.2020.10.42.10.155
ISSN
1225-0422
Abstract
본 연구는 ‘자발적’ 온라인 수업과 ‘비자발적’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비교하고, 유형별 온라인 수업(동영상 및 ZOOM)에 관한 만족도를 함께 조사하여 제시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비자발적’으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 비해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모두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즉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이 비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보다 만족도와 학습효과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이다. 또한, 셀프 스튜디오와 ZOOM 수업 모두에서 ‘학습지속의향’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ZOOM 수업이 더욱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학습자들이 온라인 수업에 대해 비교적 높은 호응과 만족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동영상 강의는 반복해서 듣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ZOOM은 온라인 수업에서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증명하였다.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이 결합할 경우,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팬데믹 이후의 대학 교육에는 많은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절차 없는 변화에는 많은 혼란과 시행착오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학습자들의 의사를 수렴하고, 그것을 충분히 반영하여 혼합형 수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대면 수업이 긴 세월을 통해 노하우를 축적해 왔듯이, 이제 새롭게 도입되는 온라인 수업 역시 많은 시간을 두고 단계별 변화를 이루어가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 Young photo

Kim, Bo Young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