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대학 온라인 교육에 관한 학습자들의 반응 조사 연구A Study on the Response of Learners to University Online Education after Corona 19
- Authors
- 한승우; 김보영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문화융합학회
- Keywords
- Pandemic; Online class; Voluntary class; Involuntary class; Future education; COVID-19; 팬데믹; 온라인 수업; 자발적 수업; 비자발적 수업; 미래 교육; 코로나19
- Citation
- 문화와 융합, v.42, no.10, pp 155 - 172
- Pages
- 18
- Journal Title
- 문화와 융합
- Volume
- 42
- Number
- 10
- Start Page
- 155
- End Page
- 1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584
- DOI
- 10.33645/cnc.2020.10.42.10.155
- ISSN
- 1225-0422
- Abstract
- 본 연구는 ‘자발적’ 온라인 수업과 ‘비자발적’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비교하고, 유형별 온라인 수업(동영상 및 ZOOM)에 관한 만족도를 함께 조사하여 제시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비자발적’으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 비해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모두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즉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이 비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보다 만족도와 학습효과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이다. 또한, 셀프 스튜디오와 ZOOM 수업 모두에서 ‘학습지속의향’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ZOOM 수업이 더욱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학습자들이 온라인 수업에 대해 비교적 높은 호응과 만족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동영상 강의는 반복해서 듣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ZOOM은 온라인 수업에서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증명하였다.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이 결합할 경우,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팬데믹 이후의 대학 교육에는 많은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절차 없는 변화에는 많은 혼란과 시행착오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학습자들의 의사를 수렴하고, 그것을 충분히 반영하여 혼합형 수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대면 수업이 긴 세월을 통해 노하우를 축적해 왔듯이, 이제 새롭게 도입되는 온라인 수업 역시 많은 시간을 두고 단계별 변화를 이루어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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