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 유아관계의 조절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충한 | - |
dc.contributor.author | 김낙흥 | - |
dc.date.accessioned | 2021-12-20T07:41:10Z | - |
dc.date.available | 2021-12-20T07:41:10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0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유치원 3곳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247명과 그들의 어머니 247명, 담임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K-PRQ-P, STRS 그리고C-TRF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유아 문제행동의 외현화에서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과 의존, 유아 문제행동의 내재화에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차이가 밝혀졌다. 둘째, 내재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관여, 양육효능감,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상관이 있으며, 외현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관여,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갈등, 의존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교사-유아관계의 갈등이 부모-유아관계의 관여와 내재화 문제행동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연구결과는 부모 및교사와의 관계를 통한 유아 문제행동 중재 및 예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3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 유아관계의 조절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with their Children and the Behavior of Problem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2349/ECERR.2020.10.24.5.19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4, no.5, pp 199 - 22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4407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28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99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모-유아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유아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문제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절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ent-child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child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s problem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erating effec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