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 유아관계의 조절효과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with their Children and the Behavior of Problem
- Authors
- 유충한; 김낙흥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부모-유아관계; 교사-유아관계; 유아 문제행동; 조절효과; parent-child relationship;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ren’s problem behavior; moderating effec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4, no.5, pp 199 - 228
- Pages
- 30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4
- Number
- 5
- Start Page
- 199
- End Page
- 2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01
- DOI
- 10.32349/ECERR.2020.10.24.5.199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유치원 3곳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247명과 그들의 어머니 247명, 담임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K-PRQ-P, STRS 그리고C-TRF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유아 문제행동의 외현화에서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과 의존, 유아 문제행동의 내재화에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차이가 밝혀졌다. 둘째, 내재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관여, 양육효능감,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상관이 있으며, 외현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관여,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갈등, 의존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교사-유아관계의 갈등이 부모-유아관계의 관여와 내재화 문제행동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연구결과는 부모 및교사와의 관계를 통한 유아 문제행동 중재 및 예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0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