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 유아관계의 조절효과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with their Children and the Behavior of Problem

Authors
유충한김낙흥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부모-유아관계; 교사-유아관계; 유아 문제행동; 조절효과; parent-child relationship;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ren’s problem behavior; moderating effec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4, no.5, pp 199 - 228
Pages
3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4
Number
5
Start Page
199
End Page
2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01
DOI
10.32349/ECERR.2020.10.24.5.199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유치원 3곳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247명과 그들의 어머니 247명, 담임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K-PRQ-P, STRS 그리고C-TRF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유아 문제행동의 외현화에서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과 의존, 유아 문제행동의 내재화에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차이가 밝혀졌다. 둘째, 내재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관여, 양육효능감,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상관이 있으며, 외현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관여,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갈등, 의존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교사-유아관계의 갈등이 부모-유아관계의 관여와 내재화 문제행동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연구결과는 부모 및교사와의 관계를 통한 유아 문제행동 중재 및 예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