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역량 기반 교양회계교육 모형 연구A Study on the Model of Competency Based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for the 21 Century
- Authors
- 한형성; 배수진; 김진태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국제회계학회
- Keywords
- 21st Century; Competency; Liberal Educational Courses of Accounting; 21세기; 역량; 교양회계교육
- Citation
- 국제회계연구, no.93, pp 95 - 111
- Pages
- 17
- Journal Title
- 국제회계연구
- Number
- 93
- Start Page
- 95
- End Page
- 1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24
- DOI
- 10.21073/kiar.2020..93.005
- ISSN
- 1598-3919
- Abstract
- [연구목적]이 연구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양회계교육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핵심역량에 기반한 교양회계교육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연구는 4C 핵심역량(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과 교양회계교육의 내용과의 연계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연구는 ‘교과 특수 역량 중심 접근법’을 이용해 4C 핵심역량이 어떻게 교양회계교과의 특수 역량을 통해서 함양될 수 있는지를 지식, 기능, 가치의 요소로 구체화했다.
[연구결과]연구는 교양회계교육의 내용이 4C 핵심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긍정적이라고 밝혔으며, 교양회계 교과가 비경영계열 학생들의 전공 교과들과 연계되어 융ㆍ복합적인 역량 기반의 교양회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 연계 매트릭스를 제시했다.
[연구의 시사점]역량기반 교양회계교육 모형은 전공회계교육에도 자극을 주어 현재 한국 사회가 회계교육에 바라는 교육내용과 교육방식의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2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