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1세기 역량 기반 교양회계교육 모형 연구A Study on the Model of Competency Based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for the 21 Century

Authors
한형성배수진김진태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국제회계학회
Keywords
21st Century; Competency; Liberal Educational Courses of Accounting; 21세기; 역량; 교양회계교육
Citation
국제회계연구, no.93, pp 95 - 111
Pages
17
Journal Title
국제회계연구
Number
93
Start Page
95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24
DOI
10.21073/kiar.2020..93.005
ISSN
1598-3919
Abstract
[연구목적]이 연구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양회계교육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핵심역량에 기반한 교양회계교육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연구는 4C 핵심역량(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과 교양회계교육의 내용과의 연계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연구는 ‘교과 특수 역량 중심 접근법’을 이용해 4C 핵심역량이 어떻게 교양회계교과의 특수 역량을 통해서 함양될 수 있는지를 지식, 기능, 가치의 요소로 구체화했다. [연구결과]연구는 교양회계교육의 내용이 4C 핵심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긍정적이라고 밝혔으며, 교양회계 교과가 비경영계열 학생들의 전공 교과들과 연계되어 융ㆍ복합적인 역량 기반의 교양회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 연계 매트릭스를 제시했다. [연구의 시사점]역량기반 교양회계교육 모형은 전공회계교육에도 자극을 주어 현재 한국 사회가 회계교육에 바라는 교육내용과 교육방식의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 Su Jin photo

Pae, Su Ji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