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이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other-Child Literacy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Emergent Literacy Skills and Empathy Ability

Authors
강지수김민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Mother-Child Literacy Interaction; Emergent Literacy Skill; Empathy Ability;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 출현적 문해능력; 공감능력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1, pp 193 - 215
Pages
23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93
End Page
2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55
DOI
10.22154/JCLE.22.1.9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이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유아와 그 어머니 141쌍을 대상으로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분석은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 간에는 서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은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 촉진을 위해 어머니가 적절하게 유아와 문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