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이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other-Child Literacy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Emergent Literacy Skills and Empathy Ability
- Authors
- 강지수; 김민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Mother-Child Literacy Interaction; Emergent Literacy Skill; Empathy Ability;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 출현적 문해능력; 공감능력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1, pp 193 - 215
- Pages
- 23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193
- End Page
- 2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55
- DOI
- 10.22154/JCLE.22.1.9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이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유아와 그 어머니 141쌍을 대상으로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분석은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 간에는 서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유아의 문해 상호작용은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출현적 문해능력과 공감능력 촉진을 위해 어머니가 적절하게 유아와 문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5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