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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자기돌봄에 대한 인식과 실천Awareness and Practice of Self-care of Child Care Teachers

Authors
박미희김미숙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영⋅유아교사; 자기돌봄; 성찰; 질적연구; child care teacher; self-care; reflection; qualitative research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6, pp 611 - 624
Pages
1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6
Start Page
611
End Page
6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786
DOI
10.22251/jlcci.2021.21.6.61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에 대한 자기돌봄의 인식과 실천에 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자기돌봄을 위한개선방안을 탐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유아교사들이 자기돌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실제적으로 어떠한 자기돌봄을 실천 하였는지에 대해 영⋅유아교사 6명을 대상으로 유목적 표집법 중 눈덩이 표집법(snowball sampling)을 이용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들은 자기돌봄이 영⋅유아의 돌봄에서 자신에게 시선을 돌려 성찰하는 것이며, 자기돌봄을 통해 타자돌봄의 윤리적 가치를 실현하는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자기돌봄 실천은 자기돌봄 인식의 가치와 의미와는 차이를 보였다. 자기돌봄의 실천은 영⋅유아의돌봄과 교사의 자기돌봄의 경계에서 잠깐의 휴식이나 여유를 갖거나,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어가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실제 보육 현장에서 형성되는 영⋅유아교사의 자기돌봄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관계를 맥락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영⋅유아의 돌봄과 교사의 자기돌봄이 서로 연동되어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의 자기돌봄에서 자기 성찰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의 자기돌봄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영⋅유아교사의 자기돌봄의 실천에 대한 지원과 개선방안을 위한 정책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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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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