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초등학교 티볼 수업이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Ball Class Using Virtual Reality Sports Room on Pleasure in Physical Ac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이현석
- Issue Date
- Oct-2020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 Keywords
- virtual reality(VR); pleasure in physical activity; T-ball; 가상현실(VR) 스포츠실; 신체활동 즐거움; 티볼 수업
- Citation
-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8, no.4, pp 39 - 53
- Pages
- 15
- Journal Title
-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 Volume
- 8
- Number
- 4
- Start Page
- 39
- End Page
- 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793
- DOI
- 10.24007/ajpess.2020.8.4.003
- ISSN
- 1598-567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초등학교 티볼 수업이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체육수업 안에서 가상현실 콘텐츠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가상현실 스포츠실이 도입 되어 있는 경기도 소재 2개 초등학교 6학년 189명으로 선정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자와 결시자를 제외한 유효표본 180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총 다섯 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은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티볼 수업을,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체육수업 방식으로 티볼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두 집단 모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테스트, 수업방식, 성별이고, 종속변인은 신체활동 즐거움이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3.0을 활용하여 3way(2x2x2) ANOVA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결과,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티볼 수업은 초등학생의 자신감[F(1,176)=20.23, p<.000], 협동심[F(1,176)=11.439, p<.001], 그리고 창의적 요인[F(1,176)=23.221, p<.000]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절 가능한 난이도, 스크린을 통한 정보와 자료제시, 3D 형식의 입체적 수업환경, 원활한 의사소통 등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환경적 특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다양한 가상현실 스포츠 콘텐츠를 개발 및 보급하고 다양한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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