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초등학교 티볼 수업이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Ball Class Using Virtual Reality Sports Room on Pleasure in Physical Ac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이현석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Keywords
virtual reality(VR); pleasure in physical activity; T-ball; 가상현실(VR) 스포츠실; 신체활동 즐거움; 티볼 수업
Citation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8, no.4, pp 39 - 53
Pages
15
Journal Titl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39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793
DOI
10.24007/ajpess.2020.8.4.003
ISSN
1598-567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초등학교 티볼 수업이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체육수업 안에서 가상현실 콘텐츠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가상현실 스포츠실이 도입 되어 있는 경기도 소재 2개 초등학교 6학년 189명으로 선정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자와 결시자를 제외한 유효표본 180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총 다섯 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은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티볼 수업을,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체육수업 방식으로 티볼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두 집단 모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테스트, 수업방식, 성별이고, 종속변인은 신체활동 즐거움이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3.0을 활용하여 3way(2x2x2) ANOVA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결과,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티볼 수업은 초등학생의 자신감[F(1,176)=20.23, p<.000], 협동심[F(1,176)=11.439, p<.001], 그리고 창의적 요인[F(1,176)=23.221, p<.000]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절 가능한 난이도, 스크린을 통한 정보와 자료제시, 3D 형식의 입체적 수업환경, 원활한 의사소통 등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환경적 특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다양한 가상현실 스포츠 콘텐츠를 개발 및 보급하고 다양한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un Suk photo

Lee, Hyun Suk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