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관련 국내연구동향 분석A Study on Teaching Methods for Analyzing Trend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Research

Authors
조형숙김민정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예비유아교사; 교수방법; 연구동향;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teaching method; research trend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4, no.4, pp 5 - 28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930
DOI
10.32349/ECERR.2020.8.24.4.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예비유아교사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예비유아교사교육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1994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예비유아교사교육 교수방법과 관련된 등재 학술지논문 총 137편을 연구시기별, 교수방법별, 연구방법별, 연구주제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첫째, 연구시기별로는 2005년부터 예비교사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었고, 2015년 이후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둘째, 교수방법별로는 반성적교수와 관련된 연구가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다음으로 PBL, 현장연계, 포트폴리오평가 순이었다. 블렌디드러닝이나플립러닝 관련 연구는 소수로 진행되었다. 셋째, 연구방법별로는 내용분석 질적연구가 가장많이 이루어졌다. 넷째, 연구주제별로는 교육과정 운영을 주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교직인성 및 전문성 개발 관련 연구가 그다음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방향 및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