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니티 3D 게임엔진을 활용한 비주얼 뮤직 제작에 관한 연구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A Study on Producing Visual Music Using Unity 3D Game Engine Focusing on Self Works

Authors
이상원김형기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Keywords
game engine; Unity 3D; visual muisc; audiovisual; sound visualization; media art; 게임엔진; 유니티 3D; 비주얼 뮤직; 오디오비주얼; 소리 시각화; 미디어 아트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17, no.4, pp 130 - 143
Pages
14
Journal Title
애니메이션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30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163
DOI
10.51467/ASKO.2021.12.17.4.130
ISSN
1738-8627
Abstract
최근 게임엔진은 초기 목적인 게임 제작에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3D 환경의 콘텐츠를 제작하는도구로서 확장해 나가고 있다. 그 흐름을 받아 본 연구는 대표적인 게임엔진인 유니티 3D 게임엔진을활용한 비주얼 뮤직 제작연구를 실시하였다. 공연 <푸른 꽃>에 사용된 본인의 작품 사례를 통하여 청각과 시각의 공감각적 관계성에 기반을 둔 비주얼 뮤직 제작에 있어서 게임엔진의 활용 방법들을 모색해 보았고, 유니티3D에서 구현한 상호작용적 소리 시각화와 3D 애니메이션에 관한 논의를 통해 게임엔진 활용이 비주얼 뮤직 제작에 미쳤던 영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담았다. 또한 본 논문은 프로그래머가 아닌 아티스트의 관점으로 게임엔진을 활용에 대하여 논의 한 점이 다른 연구와 구분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g Gi photo

Kim, Hyung Gi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