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에서 듀이적인 과학 이미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Usage of the Deweyan Image of Science in General Education
- Authors
- 홍경남
- Issue Date
- Apr-2021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General education; John Dewey; Science; Method; Possibility; 교양교육; 존 듀이; 과학; 방법; 가능성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5, no.2, pp 161 - 173
- Pages
- 13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387
- ISSN
- 1976-3212
- Abstract
- 교양교육에서 과학 개념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과학은 그 폭넓은 활용에서 모든 학문 분야에 침투하며, 학문의 객관성을 보증하고 그 학문에 임하는 자의 정신을 해방시킨다. 교양교육 역시도 일반교육으로서는 모든 학문 분야를 포괄하고 자유교육으로서는 인간 해방이라는 목표를 지니고 있기에, 과학은교양교육의 심장부에 자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실제 교양교육에서 과학은 그 폭넓은의미보다는 자연과학이나 공학 분야에 제한되는 좁은 의미에서 전문적인 과학기술의 결과물을 가리키게끔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과학이 갖는 포괄적인 의미는 내용이 아니라 방법이나 태도에서 발견된다. 경험이나 실험을 통한사실 확인이 이뤄지기 전에는 모든 이론적 지식에 가설적 지위만을 부여하는 방식, 기존에 주어진사실보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하고 모색하는 태도가 바로 그런 과학의 본령에 해당하는 것이다.
듀이의 과학 이미지는 과학이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도구가 됨과 동시에 사실에 기초하면서도 그것을넘어서 새로운 가능성들 내지는 목표들을 찾게 해주는 인간 활동임을 가장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일상적삶과 맞닿는 소박한 방식으로 드러낸다. 이런 듀이적인 과학 이미지를 교양교육에 도입할 때, 교양교육은일반인을 위한 일반교육과 자유인을 위한 자유교육으로서 그 기능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