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OVID-19 시대의 SW 교육에 관한 고찰-컴퓨팅 사고력과 ICT을 중심으로-open accessResearch on SW Education in the COVID-19 Era-Focusing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ICT-

Authors
박윤수박호현이수진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컴퓨팅 사고력; 온라인 교육; 빅데이터; 인공지능; SW 비전공자; Computational Thinking; Online Education; Big Data; Artificial Intelligence; SW Non-majors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2, no.4, pp 629 - 639
Pages
11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629
End Page
6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390
DOI
10.9728/dcs.2021.22.4.629
ISSN
1598-2009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 기술은 교육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방식의 SW 교육에 대해서 고찰하고, 기존의 대면 강의에서 사용했던 컴퓨팅 사고력 교육 모델을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 요소를 포함한 온라인 방식의 교육 모델로 새롭게 구성하여 C 대학교 신입생 80명을 대상으로 교육했다. 교육 전·후로 설문을 통해 학습자의 인식 변화를 관찰했으며, ICT 기술 중심의 컴퓨팅 사고력 온라인 교육이 학습자의 ICT 기술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ICT 융합 전공 선택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자유 의견을 수렴하여 컴퓨팅 사고력 온라인 교육의 장·단점을 정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언택트 시대에 컴퓨팅 사고력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CT Engineering >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o Hyun photo

Park, Ho Hyun
창의ICT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